Python/Utils

프로그램 설치 없이 코딩 시작하기 3편 (Colab)

jimmy_AI 2021. 11. 1. 19:27
반응형

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가상 환경에서 코딩을 시작해볼 수 있는

Google Colaboratory(Colab) 사이트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Colab 장점

 

코랩 환경의 장점은 나중에 머신 러닝에 활용하는 등 메모리나 GPU 자원을 필요로 할 때,

구글 측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컴퓨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
또한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패키지(Tensorflow, Pytorch etc...)가 많아 데이터 분석이나 딥러닝 실습 등에서 환경 세팅의 번거로움을 줄여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.

 

Python만 제공

앞에서 포스팅했던 구름 IDE나 repl.it와는 달리 Colab 환경에서는 Python 실습만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
그러나 파이썬을 실습하는 경우 한정으로 무료 컴퓨터 자원 활용 및 다양한 패키지 제공의 큰 장점으로 이 경우 강력하게 추천 드릴 수 있는 가상환경 사이트입니다.

Colab 시작하기

 

https://colab.research.google.com/notebooks/welcome.ipynb?hl=ko

 

Google Colaboratory

 

colab.research.google.com

다음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코랩을 바로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. 접속을 해주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 것입니다.

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주신 뒤, 파일 > 새 노트를 클릭해주세요.

만일, 이미 작성하신 노트가 있는 경우는 새 노트 밑에 있는 노트 열기 메뉴를 클릭하셔서 불러오기도 가능합니다.

이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다음과 같이 코딩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파이썬 코딩 시작하기

이제 세팅이 완료되었는데요, 처음에 제목이 Untitle로 되어있을 텐데 프로젝트 주제에 맞는 적절한 이름으로 변경해주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.

참고로, 새 노트를 만들 경우 구글 드라이브 내 Colab Notebooks 폴더 내에 작업한 파일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.

이제 원하시는 코드를 입력해주시고 실행을 해보겠습니다.

Hello Python이라는 문구를 입력하고 실행을 해보겠습니다. 실행은 Shift + F5 혹은 Ctrl + F5 키를 눌러주시면 실행이 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첫 실행 시에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컴퓨팅 자원과 연결을 해야하기에 런타임 연결 진행에 몇 초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 이후 코드 실행시에는 연결된 런타임에서 빠르게 실행이 됩니다.

이제 실행에 소요된 시간과 실행 결과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. Hello Python이라는 문구가 정상적으로 출력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참고로, Colab에서 제공하는 유료인 Colab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, 더 좋은 컴퓨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. 다만, 고성능 자원이 필요하지 않는 웬만한 프로그래밍 실습에서는 무료 버전 Colab으로도 충분한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.

 

지금까지 파이썬 코딩 실습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가상 환경인 구글 Colab 사용법을 알려드렸습니다. 이전에 포스팅했던 구름 IDE나 repl.it 사이트와 장단점이 다르니 프로그래밍 실습 상황에 따라 가장 필요로 하는 가상 환경을 사용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