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nfra/Debugging

k8s에서 웹 서비스 배포 후 "backend service is not existed" 현상 해결법

jimmy_AI 2024. 8. 30. 21:50
반응형

쿠버네티스에서 웹 페이지로 구성된 서비스를 배포한 이후,

정상적으로 페이지가 보이지 않고 흰 화면에 "backend service is not existed"

메시지만 나오는 경우 해결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해결 매뉴얼

1. 먼저, 다음 명령어를 통하여 의도한 namespace 내에 서비스가 잘 배포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
kubectl get svc -n <namespace>

 

위 명령어로 조회한 결과, 서비스가 목록에서 조회되지 않는다면,

오타가 있었거나 엉뚱한 이름이 대신 지정된 경우가 흔하기에

service yaml 파일 등을 열어 namespace나 app 이름이 올바르게 지정되었는지

확인하고 수정 후 다시 배포합니다.

 

2. 만일, 서비스 배포 자체는 되었지만 배포 상태에 이상이 있는 경우라면,

아래의 명령어를 통하여 서비스에 대한 로그를 확인해봅니다.

kubectl describe svc <service-name> -n <namespace>

 

3. 혹은 서비스에 연결된 deployment나 pod 자체의 이상이 있는지도

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 이 경우는 다음 명령어로 점검을 진행합니다.

# Deployment 배포 체크 및 로그 확인
kubectl get deployments -n <namespace>
kubectl describe deployment <deployment-name> -n <namespace>

# Pod 배포 체크 및 로그 확인
kubectl get pods -n <namespace>
kubectl logs <pod-name> -n <namespace>

 

4. 또는 service yaml 파일 내 selector의 app 이름이나 ports 번호 등이 잘못 지정된 경우도

있을 수 있으니 이러한 점들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.

 

이 글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셨기를 기원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