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쿠버네티스에서 웹 페이지로 구성된 서비스를 배포한 이후,
정상적으로 페이지가 보이지 않고 흰 화면에 "backend service is not existed"
메시지만 나오는 경우 해결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해결 매뉴얼
1. 먼저, 다음 명령어를 통하여 의도한 namespace 내에 서비스가 잘 배포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kubectl get svc -n <namespace>
위 명령어로 조회한 결과, 서비스가 목록에서 조회되지 않는다면,
오타가 있었거나 엉뚱한 이름이 대신 지정된 경우가 흔하기에
service yaml 파일 등을 열어 namespace나 app 이름이 올바르게 지정되었는지
확인하고 수정 후 다시 배포합니다.
2. 만일, 서비스 배포 자체는 되었지만 배포 상태에 이상이 있는 경우라면,
아래의 명령어를 통하여 서비스에 대한 로그를 확인해봅니다.
kubectl describe svc <service-name> -n <namespace>
3. 혹은 서비스에 연결된 deployment나 pod 자체의 이상이 있는지도
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 이 경우는 다음 명령어로 점검을 진행합니다.
# Deployment 배포 체크 및 로그 확인
kubectl get deployments -n <namespace>
kubectl describe deployment <deployment-name> -n <namespace>
# Pod 배포 체크 및 로그 확인
kubectl get pods -n <namespace>
kubectl logs <pod-name> -n <namespace>
4. 또는 service yaml 파일 내 selector의 app 이름이나 ports 번호 등이 잘못 지정된 경우도
있을 수 있으니 이러한 점들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.
이 글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셨기를 기원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